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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설명
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 up, down, left,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 down을 누른다면 [0, -1], left를 누른다면 [-1, 0], 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

 

  • [0, 0]은 board의 정 중앙에 위치합니다. 예를 들어 board의 가로 크기가 9라면 캐릭터는 왼쪽으로 최대 [-4, 0]까지 오른쪽으로 최대 [4, 0]까지 이동할 수 있습니다.

 

제한사항

  •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  •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  •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  • 0 ≤ keyinput의 길이 ≤ 50
  • 1 ≤ board [0] ≤ 99
  • 1 ≤ board [1] ≤ 99
  • keyinput은 항상 up, down, left, right만 주어집니다.

 

입출력 예 & 설명 

  • 입출력 예 #1
    • [0, 0]에서 왼쪽으로 한 칸 오른쪽으로 한 칸 위로 한 칸 오른쪽으로 두 칸 이동한 좌표는 [2, 1]입니다.
       
  • 입출력 예 #2
    • [0, 0]에서 아래로 다섯 칸 이동한 좌표는 [0, -5]이지만 맵의 세로 크기가 9이므로 아래로는 네 칸을 넘어서 이동할 수 없습니다. 따라서 [0, -4]를 return 합니다.

나의 풀이

 

 

왼쪽 그림을 보면 x축과 y축이 있는데 문제설명에서 말한 각 머쓱이가 갈 수 있는 방향은 up, down, left, rigth입니다.

 

가운데 [0,0]을 기준으로 오른쪽은 + 왼쪽은 -입니다. 그렇다면 범위는 -x, +x와 -y, +y가 됩니다.

 

 

그리고 좌표는 [0,0]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나뉘게 됩니다.

 

만약 borad가 문제의 입출력 예처럼 [11,11]라면 [5.5,5.5]입니다.

 

근데 0.5개씩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[5,5]가 될 것이고, 만약 [10,10]이라면 [3.5,3.5] → [3,3]이 됩니다.

 

따라서 x와 y의 범위인 xRange, yRange를 (board [0]-1) / 2와 (board [1]-1)/2로 소수점이하가 없도록 초기화해 줍니다.

 

그리고 forEach문을 사용해서 각 요소 el가 방향과 범위를 만족한다면 문제의 정의대로 이동을 합니다.

 

마지막으로 x와 y를 반환하여 마무리해 주었습니다.

 

 

 

x와 y축을 생각하고 [0,0]을 기준으로 -와 +만 잘 찾는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.